«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Total
05-18 16:39
Archives
관리 메뉴

공대생 공부노트

middle name은 뭐지? 본문

교양/언어

middle name은 뭐지?

lightbulb4999 2021. 8. 21. 09:16

해외 논문을 작성하고 이를 게재하려는 친구가 '홍', '길', '동'을 하나하나 띄어쓰는 바람에 '길'이 middle name으로 인식되어 claim이 들어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데 서양문화권 사람들은 왜 middle name을 쓰는걸까?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해보아도 또 우리가 아는 영화 속 인물들도 'Tony Stark' 이런식으로 성과 이름만 부르는데 말이다.

 

출처 : polygon

그 전에 내가 해외 사이트에 가입할 때마다 헷갈리는 'First name'과 'Last name'부터 정리하자. 외우는 법은 간단하다. 우리 이름을 외국에서는 "길동 홍"이라 부른다. 그럼 이 순서대로 가면 된다. 길동이 앞에 있으니 first name, 홍이 마지막에 있으니 last name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first name 과 given name이 아닌 family name과 given name이 있을 때도 있다. 이것도 간단하게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family name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성' 즉 last name일 것이다. 가족끼리 공유하는 이름이니깐. 반대로 given name은 성과는 별개로 '주어지는' 이름이다. 그러므로 given name은 이름, 즉 first name이 되겠다.

 

참고로 나같은 프랑스로 교환학생을 다녀오면서 프랑스 은행계좌 개설 및 휴대폰 USIM 개통할 때 'nom'과 'prenom'을 구분해서 써야했다. 외우는 법은 간단하다. 짧은 거 또는 한 글자(nom)는 성이고 긴 것 또는 두 글자(Prenom)는 이름이다.


그럼 이제 그 middle name이란게 왜 쓰이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익히들 알겠지만 영어는 유럽 문화권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middle name의 시작 역시 고대 로마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고대 로마 시대에는 이름과 성(가문)에 더해 씨족(clan)을 같이 표기했다. 우리에게 익숙한 "카이사르(Ceaser)"를 예로 들어보도록 하자.

 

Gaius Julius Ceasar = Gaius(이름) + Julius(씨족) + Ceasar(가문)

 

그러니까 우리나라로 치면 홍길동은 "나는 홍씨 00파 길동이오"라고 말하는 것과 동일하다. 그렇게 로마의 영향을 그대로 이어 받은 유럽의 서양 문화권에서는 middle name을 사용하게 되었다. 다만, 시대를 거치면서 일부 문화권에서는 가톨릭의 영향을 받아 가톨릭 성인들의 이름을 넣게 되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이외에도 middle name은 엄마가 짓고 싶은 자녀의 이름과 아빠가 짓고 싶은 자녀의 이름이 다를 경우에 넣는다는 의견도 있다. 또 서양은 John처럼 동명이인이 많다보니 middle name을 넣어 구분한다고 하는데 middle name이란게 잘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 우리도 동명이인이 많은데 굳이 "00파 누구"라고 말하지는 않지 않는가.

 

그보다는 여성의 경우이지만 결혼하게 되면 자신의 원래 성을 잃기 때문에 미혼 시절 사용하던 성을 middle name에 넣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대표적인 예가 힐러리 클린턴이다. 그녀의 원래 이름은 'Hillary Diane Rodham'이었는데 클린턴 대통령과 결혼한 뒤에는 'Hillary Diane Rodham Clinton'으로 바뀌었다.

 

출처 : namu

그리고 동양인 교포의 경우에도 자신들의 모국 성은 발음하기 어려워 영어 이름을 새롭게 짓되 성을 middle name에 넣어둔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개명하는 것도 귀찮을 경우 그냥 middle name에 영어 이름을 새로 짓기도 한다고 한다. 한국에서 남은 인생 살아갈 우리의 경우 외국 사이트에 회원 가입하느라 middle name이 필요한 경우, 그냥 no middle name 을 의미하는 'N.M.N'을 입력하면 된다.  그렇지 않고 정말 '길'을 기입한다면 신상과 일치하지 않다는 이유로 애먹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연예인처럼 대중 이미지가 중요하거나 활동명을 따로 정하는 경우 본명 대신 middle name을 사용한다고 한다. 예를 들면 Beetles의 멤버 James Paul McCartney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James McCarney라 부르는게 맞다. 그러나 우리는 Paul McCartney로 알고 있다.

 

출처 : Irish Mirror


출처 및 참고자료

티스토리, 이방인 씨 「서양인들에게 미들 네임이 있는 이유 완전 공감」

나무위키, '미들네임'

 

 

 

 

'교양 > 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런 Villain  (0) 2022.09.15
싯가-시가  (0) 2022.08.05
한쿡말 어려워요 : 밤을 새우다 / 새다  (0) 2021.08.14
와사비와 겨자는 달라요.  (0) 2021.08.13
용액, 용매, 용질  (0) 2021.08.1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