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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polev Tu-4 Bull 본문

항공/공중 급유기

Tupolev Tu-4 Bull

lightbulb4999 2023. 3. 21. 14:00

 

1945년에 미국이 일본에서 보여준 핵무기의 위력을 실로 엄청났다. 그러다보니 핵폭탄을 개발하고 투하한 미국은 물론이며 전후 미국과 체제경쟁에 들어간 소련 역시 핵폭탄을 투하할 수 있는 대륙간 폭격기를 개발하고자 했다. 마침 소련 역시 미국에 이어 핵실험에 성공하면서 핵폭탄을 보유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련의 사정은 미국처럼 좋지 못했다. 대서양과 태평양으로 본토를 보호 받아온 미국과 달리 소련은 독일과 전선을 마주하며 연합국 중 가장 많은 사상자를 냈다. 게다가 이 과정에서 많은 생산 시설 역시 초토화되었으며 영국과 프랑스, 그리고 소련에 무기를 판매하여 경제적으로도 풍족했던 미국과 달리 소련은 영국이나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전후 복구에 여념이 없었다.

 

그러나 미 본토를 타격하기 위해 당시로서는 폭격기가 유일한 수단이었으며 미 본토는 태평양 건너에 있었다. 

 

 

미국은 1945년 7월 16일에 트리니티 실험으로 핵기술을 완성한다.

소련은 1949년 8월 29일에 페르바야 몰리니야 실험으로 핵기술을 완성한다.

이때 페르비야 몰리니야(Pervaya Molniya)는 first lightning의 러시아어이다.

Cone-hose 방식

소련은 요격기의 항속거리를 늘리는 수단으로 공중 급유 기술을 연구했다. (위와 다른데?)

시작은 공중 급유보다는 공중에서 견인하는 방법이라 보는 편이 적절하다.

1949년 2월 22일, 당으로부터 이러한 메커니즘을 가진 장치를 개발하라는 명령이 내려진다.

Hose-Cone-Rod 방식을 시험하는 프로젝트 이름은 Burlaki였다.

 

Tu-4를 이용한 공중 급유가 소련의 첫 공중 급유는 아니다. 소련은 1933년부터 1935년, 2년 동안 공중 급유 연구를 수행한 적이 있다. 연구는 엔지니어였던 Zapanovsky와 Belozerov 그리고 Altynov에 의해 수행되었다. 이들은 총 세 대의 서로 다른 항공기를 사용했는데 R-5 비행기에서 TB-1 폭격기로, 다시 TB-1에서 I-15 비행기로 연료가 전달되는 방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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