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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생 공부노트

2000년대 중국 항공사: Shenyang J-15 본문

항공

2000년대 중국 항공사: Shenyang J-15

lightbulb4999 2022. 8. 4. 20:01

Military Watch Magazine

2001년 중국은 우크라이나로부터 소련의 Su-33 시제기 중 하나인 T-10K-3을 확보한다. 이때 중국이 확보한 T-10K-3 기체는 10년가량 방치되어 복원이 불가능할 정도로 망가진 기체였으나 강화된 동체와 주익 접힘 장치, 강화된 랜딩기어와 어레스팅 훅 등 함재기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기술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었다. 그리고 이는 오늘날 러시아 해군이 운용하고 있는 Su-33 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함재기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핵심적인 기술들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항공모함을 건조할 능력과 자본 모두 부족했으며 Su-33 시제기는 있지만 함재기를 개발할 생산라인이 없어 중국에게 기체를 넘겼다. 덕분에 중국은 해당 기체로부터 함재기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술들을 확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로써는 부족했는지 중국은 러시아에게 꾸준히 Su-33 함재기 판매를 요청했다.

 

그 결과 2006년 12월 베이징에서 중국은 러시아로부터 대당 5,000만 달러 한화로 약 500억 원에 50대의 Su-33을 구매하는 총 거래금액 25억 달러짜리 계약을 성사시키기 직전까지 다다랐다. 이는 러시아의 대외 무기 판매액 가운데 둘째로 큰 액수였으며 이때까지만 해도 러시아는 Su-33 전투기 판매 이후 중국 측에 관련 기술을 이전해주어 전투기를 공동 생산할 계획까지 가지고 있었다. 이러다보니 러시아 측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2007년 무렵이면 중국이 Su-33 첫 인도분을 받을 수도 있다는 말이 나왔었다. 하지만, 앞서 소개했듯이 비슷한 시기 중국이 러시아로부터 들여온 Su-27SK를 무단으로 분해하고 이를 복제하는 사건이 발각되면서 러시아는 Su-27SK 면허 생산은 물론 Su-33 판매도 전면 철회하고 말았다. 여기서 더 충격적인 점은 당시 중국이 Su-33을 도입할 때 2대의 기체를 우선적으로 판매해줄 것을 요청했다는 점이다. 이는 Su-27SK를 무단 분해한 과거 전과를 미루어 짐작해볼 때 Su-33 역시 중국으로 들어왔다면 동일한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매우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중국은 자신들이 얼마 지나지 않아 구식이 될 Su-33을 소량 구매하길 원했으나 러시아가 이보다 많은 양의 Su-33를 판매하고 싶어 하는 바람에 협상이 결렬되었다고 애써 포장하였다.

 

결국 중국은 우크라이나에서 사 온 Su-33 시제기 T-10K-3와 Su-27SK를 무단 복제하면서 얻은 기술들로 함재기를 만들어야 했다. 물론 과거 소련도 Su-27을 기반으로 Su-33을 제작했으므로 중국 또한 같은 길을 걸어가고 있는 것이었다. 그리고 J-11B를 양산할 때 함께 무단 복제한 WS-10A 엔진을 해상에서도 문제 없이 운용할 수 있도록 부식 방지 처리를 한 FWS-10H 엔진도 비슷한 시기에 준비된다. 다만, 앞서 다룬 J-16과 동일하게 FWS-10H는 원형보다 짧은 수명과 낮은 추력 그리고 신뢰성을 가져 오랫동안 J-15를 괴롭히게 된다. 그래도 2009년 8월에 초도비행을 실시한 J-15는 2010년 5월에는 지상에 설치된 스키 점프대에서 이륙하는 데 성공하더니 2010년 7월에는 처음으로 세상에 공개되면서 중국의 항모굴기가 현실화되고 있음을 말해주었다.

 

그러나 초창기에 J-15는 카나드가 없고 J-15보다 가벼운 J-11B의 비행제어 시스템을 그대로 결합하는 바람에 러시아제 엔진보다 추력이 70% 부족한 중국제 엔진 문제와 더불어 잦은 추락과 사고를 일으켰다. 그리고 중국 측에서는 자신들의 J-15가 미국의 F/A-18E/F Super Hornet보다 우세하다고 주장하나 많은 군사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회의감을 가진다. 우선, 미국이 운용하고 있는 주력 함재기 Super Hornet의 자체 중량이 14톤인데 반해 J-15는 기체 무게만 17톤에 달한다. (물론, 미국이 과거에 운용한 F-14 Tomcat은 20톤에 달했다.) 그럼에도 중국은 증기 사출기를 사용하는 미국과 달리 스키 점프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함재기의 무장 탑재에서 큰 제약이 걸린다. 사정이 이러다보니 지금까지 공개된 J-15 사진을 보면 공대공 무장 4발을 장착한 것 외에는 다른 무장을 하지 않은 모습만이 수년 째 관찰되고 있다. 그리고 Super Hornet에 탑재되는 F414 엔진의 수명이 대략 4,000시간인데 반해 중국의 WS-10 엔진은 800시간, 가장 많은 개선이 이루어진 WS-10H 엔진의 수명이 1,500시간이므로 J-15는 여러모로 아직 부족한 함재기로 보이며 중국 내에서도 차기 함재기 개발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잦은 결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중국은 약 50여 대의 J-15를 제작하여 20대 남짓한 Su-33를 보유하고 있는 소련보다 더 많은 대수의 함재기를 운용하고 있다. 더 나아가 최근에는 CATOBAR 방식의 항공모함 003형 건조에 맞춰 캐터펄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랜딩기어를 강화한 J-15T를 시험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지만 사진에 의하면 전작들과 달리 확연하게 강화된 전방 랜딩기어가 눈에 띄기 때문이다.

 

중국 항공사에 대한 더욱 자세한 이야기는 제가 임시로 만든 페이지에서 더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fcl.tistory.com/category/%ED%95%AD%EA%B3%B5/%EC%A4%91%EA%B5%AD%EA%B3%BC%20%EB%8C%80%EB%A7%8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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